티스토리 뷰
몇 년 전에 쿼카를 캐릭터화한 굿즈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귀여운 외모를 가진 동물 쿼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종에 속하는지, 수명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것을 먹는지, 어디에 서식하는지 등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쿼카 종, 수명
쿼카는 캥거루과에 속하는 동물이고, 유대류입니다. 캥거루, 코알라처럼 육아주머니를 가진 포유류를 유대류라고 합니다. 생김새가 다람쥐, 쥐 종류와 비슷해보여서 설치류라고 오해할 수 있지만, 설치류가 아닌 유대류에 해당합니다. 쿼카 암컷은 약 27~28일 정도의 임신 기간을 거쳐 새끼 한 마리를 낳습니다. 갓 태어난 아기 쿼카는 미숙한 상태여서, 영양분을 얻고 몸을 보호하기 위해 엄마의 주머니에서 생활합니다. 태어난 후 약 6개월 동안 주머니에서 지내다가 밖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쿼카는 몸길이는 40~54cm 정도이고, 몸무게는 2~4kg 정도 됩니다. 보통의 집고양이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쿼카는 다른 유대류 동물들에 비해 수명이 짧은 편입니다. 야생에서는 평균적으로 5~10년을 산다고 합니다. 인간이 사육하는 쿼카의 경우에는 15년까지 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쿼카는 천적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모여서 산다고 합니다.
먹이, 서식지
쿼카는 초식동물입니다. 자연에서 나는 풀, 잎, 줄기 등 다양한 식물을 먹고 삽니다. 쿼카는 먹은 음식에서 수분을 추출해 내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쿼카가 서식하는 곳은 호주인데, 호주에는 건조한 지역이 많습니다.
쿼카는 주로 호주 남서부에 서식합니다. 대부분은 로튼네스트 섬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로튼네스트 섬은 해안 식물과 모래로 된 땅이 있는 독특한 곳인데, 쿼카가 살기 좋은 환경을 갖춘 곳이라고 합니다.
쿼카가 섬과 해안 지역을 선호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식물이 잘 자라서 먹이가 풍부하고, 포식자가 적기 때문입니다. 섬에 고립되어 살기 때문에, 본토보다 위협이 적습니다.